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옻칠협회 소개

설립 취지서

옻칠문화는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에 국한된 고유문화 입니다. 수천 년 이상 지역의 상황과 시대에 따라 인간의 삶 속에 변화되어 오면서 각국의 민족성을 살린 문화로 발전하여 왔습니다. 한국의 옻칠문화 역시 조상의 지혜와 멋이 담겨 있는 자랑스런 전통문화로서 우리들의 생활 가운데 자리잡고 있습니다.

옻칠문화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많은 옻칠 전문가와 애호가들에 의해 예술, 산업, 학문 등의 각 분야에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그 성과들이 다양한 면모로 새롭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는 문화가 국가의 품격이 되고 국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문화를 글로벌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고 있습니다. 자국의 문화유산은 그 존재만으로도 소중하지만 이어져 내려온 것만으로는 세계시장에서 그 빛을 발하기는 어렵습니다. 옻칠문화 또한 그러합니다. 특히 옻칠은 친환경 소재로서 지속 가능한 천연 자원이라는 점, 의식주 전반에 걸쳐 다양한 산업화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관점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한국의 옻칠문화를 대한민국의 국가적 문화브랜드이며 융합산업의 자원이라는 새로운 비전의 제시 아래, 옻칠 관련 각 분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발전과 세계화로의 진전을 체계적, 효율적으로 도모하기 위하여 사단법인 한국옻칠협회(社團法人 韓國漆協會, Korea Society of Ottchil)의 설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옻칠협회는 옻칠문화와 관련된 국내외 자료 및 정보 교환에 의한 연구 개발과 학술 및 작품 교류룰 통한 한국옻칠의 역사, 문화, 전통의 올바른 계승ㆍ발전과 세계화를 모색하고, 새 시대를 열어 갈 미래 지향적 옻칠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국가와 각 지역사회의 예술, 산업, 문화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창립하였습니다.

옻칠인의 역량과 열정이 한국옻칠협회의 사업을 통해 모아진다면 한국옻칠의 활기찬 밝은 미래는 물론이며 한국이 문화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데에 그 선도적 역할을 해내리라 확신합니다. 옻칠인 뿐만 아니라 옻칠을 사랑하는 각계의 많은 전문가들의 힘 또한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관심과 격려의 뜻이 더해져 한국옻칠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어지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갑시다.

2014. 6. 28
한국옻칠협회 발기인 대표